사실 초부자 감세라는 프레임은 민주당이 예산안을 심의하는 정기국회 내내 활용했던 것이고.
서 교수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라바이차이는 중국 동북 지방의 배추절임 음식인데.서 교수는 중국이 ‘김치 공정을 펼치는 상황에서 김치에 관한 기본적인 표기부터 잘 사용해야 한다며 김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세계에 떨칠 수 있도록 우리 기업들도 올바른 김치 표기에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김치 그림과 함께 ‘辣白菜(라바이차이)라는 중국어 표기가 들어가 있다.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김치를 중국어로 표기한 것을 지적한 뒤 사회적으로 논란이 일자 이를 수용한 것이다.농심이 미국에서 판매하는 김치라면 용기면 겉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중국이 김치와 ‘파오차이가 같기 때문에 중국 문화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김치의 중국어 표기를 신치로 바꿨다.우리의 ‘김치와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며 한국 정부는 김치의 올바른 중국어 표기를 ‘신치(辛奇)로 명시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갈무리)농심(004370)이 미국에서 판매하는 ‘김치라면 용기면 포장지의 중국어 표기를 삭제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농심이 미국에서 판매 중인 김치라면 용기면 겉면에는 ‘Seasoned with Real Kimch라는 표기와 함께 ‘辣白菜(라바이차이)라는 표기가 함께 들어가 있다.여야가 모두 새로운 시대에 맞게 정책의 전선을 새로 정립하지 않는다면 초고령사회의 기회는 사라지고 위기만 남게 될 것이다.
한국보다 고령화 시기가 30년 가까이 빨랐던 일본의 경우 이러한 부양률 상승의 변곡점은 1990년대 후반에 찾아왔다.‘인구절벽이란 단어를 괜히 쓰는 게 아니다.
이 분야에 대해 깊이 고민한 흔적이 없는 사람을 고위직에 앉혀서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안이한 저출산·고령화 대책 장덕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